name

암종별 치료정보

여성암



위암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약간이 불편함을 느껴도 일반적 위장질환과 구분하기 어려워 암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조기 발견 시 내시경 절제술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생존율이 매우 높지만 진행성의 위암의 경우 원격 전이나 수술 후 재발이 문제가 됩니다. 특히 원격전이가 있는 위암의 경우 수술이 불가합니다.

*장상피화생 위의 점막을 이루는 세포가 배상세포(goblet cell) 같이 장에 있는 세포로 바뀌어 위의 점막이 마치 장의 점막과 유사하게 변한 것을 장상피화생이라고 한다. 장상피화생은 위에 염증이 생기고 다시 회복되는 일을 반복하여 생기게 되는데, 힐레코박터균에 감염되어 생긴 만성적인 위염이 주원인이다. 장상피화생은 위암의 위험요소이므로,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해야한다.



1. 검진으로 조기암이 발견된 경우 수술적 절제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2. 위암발병률은 세계 1위입니다. 진행성 위암 5년 생존율은 50% 이하입니다.
3. 위 절제 후 재발률은40~60% 이며, 재발 후 수술 가능성은 10%입니다.
4. 위암은 수술 후 나타나는 덤핑증후근 등 후유증에 잘 대처 해야 합니다.




위암 치료목표

합병증 및 후유증 관리(장폐색,덤핑증후군 등)< /p>

항암부작용 개선(근육통,오심,구토,손발저림 등)

미세 암세포 잔존 및 면역력 저하 방지

종양 치료, 암성 통증 완화 및 삶의 질 개선

식욕저하, 체중감소, 면역력 저하를 개선

위암 치료법

· 수술

· 항암 치료

· 위암 환자에게는 방사선 치료는 거의 하지 않음









대장암

암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암, 직장암, 항문암 등 세가지 형태로 분류되며, 암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여러가지 양상의 임상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절제가 되는 수술 방법으로 인해 소화기능 저하, 부종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근치적 절제술 후 3~5년에 재발할 확률이 90%이므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 대장암은 대장절제술이 기본치료이며 대장암 수술 후의장기적인 관리는 중요합니다.
2. 대장암은 연령에 비례하여 발병할 확률이 높고50세 이상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3. 대장절제술 후 재발 확률은20~50%이며2년 내 재발은 70%입니다.
4. 대장암이 진행 되면 주로 간, 폐, 복강으로 전이되기 쉽습니다.




대장암 치료목표

항암치료 효과 극대화 · 치료 내성 억제

수술 후 소화기능 · 부종 등 부작용 관리

암성 증상과 대변 습관 개선

대장암 재발 및 전이 예방

대장암 치료법

· 수술

· 항암 치료

· 표적치료제

· 방사선 치료









간암

일반적으로 간암은 성인의 원발성 간암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간세포암종을 의미합니다. 간은 장으로부터 혈류가 모이는 부위이므로 위와 장 등 다른 기관에서 생긴 암들이 간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간암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간암은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되며, 간경변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간세포암종과 담관상피암종,간모세포종, 혈관육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간세포암종과 담관상피암종이 대부분입니다.
2. 간암 항암 반응률은10~15%로 낮습니다.B형과 C형 간염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있는 경우 간암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습니다.
3. 간암은 간경 변증이 심할수록,연령이 높을 수록 잘 생기고,남자 환자가 많습니다.
4. 증상이 없어 간암을 인지할 때는3~4기 판정과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암 치료목표

색전술 · 항암치료로 인한 간 기능 저하 완화

황달 · 복수 등 증상 관리

항암 · 방사선 치료 효과 극대화/부작용 완화

간 이식 및 수술 후 재발 예방

간암 치료법

· 수술(간절제술, 간이식)

· 국소 치료술

· 경동맥 화학 색전술

· 항암 화학 치료

· 방사선 조사









췌장암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운 만큼 예후 또한 평균적으로 다른 암들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췌장암은 수술 후의 재발은 1~2년 사이로 주로 일어납니다. 환자의 상태와 재발 위치 및 범위 등에 따라 면역관리 및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암 중에서도 가장 예후가 안 좋은 암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20%만이 수술이 가능한 암입니다.
2. 췌장암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혈액검사로도 진단이 어려운 편입니다.
3. 췌장암 수술 후 에는 재발 전이 관리 및 수술 후 부작용 관리가 필수입니다.
4. 췌장암은 주로 수술 후 1~2년 사이에 재발이 일어나며 간이나 복막으로의 원격전이를 많이 보입니다.




췌장암 치료목표

식사곤란 등 전신적인 기력저하 방지 및 회복

통증 완화 · 맞춤 영양 요법으로 삶의 질 개선

간 기능 개선 및 보호

황달, 복수 등 증상 관리

췌장암 치료법

· 수술

· 항암 치료

· 방사선 치료

· 항암 화학 치료

· 표적치료제








담도/담낭암

간에서 분비된 담즙(쓸개즙)이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담관에 발생하는 선암종을 담도암이라고 하며, 담낭의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을 담낭암이라고 합니다. 담도암과 담낭암은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 진단이 매우 어렵습니다. 담도·담낭암은 50~7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성장 속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른 암에 비해 병기 체계 확립이 어려운 암입니다. 또한 근치적 절제술이 가능한 경우는 담도암 환자 중 40~50%에 불과하며, 5년 상대생존율이 29% 이하로 예후가 불량한 암입니다.



1. 간세포암종과 담관상피암종,간모세포종, 혈관육종 등다양한 종류가 있으며,간세포암종과 담관상피암종이 대부분입니다.
2. 간암 항암 반응률은10~15%로 낮습니다.B형과 C형 간염바이러스로 인한감염이 있는 경우 간암으로발전할 확률이 높습니다.
3. 간암은 간경병증이 심할수록,암령이 높을 수록 잘 생기고,남자 환자가 많습니다.
4. 증상이 없어 간암을 인지할 때는3~4기 판정과 수술이 불가능한경우가 많습니다.




담도/담낭암 치료목표

항암치료로 인한 간 기능 저하 완화

황달 · 복수 등 증상 관리로 삶의 질 개선

수술 후 부작용 및 회복 관리

효과적인 담도 배액과 통증 완화

담도/담낭암 치료법

· 수술

· 항암 치료

· 방사선 치료